차준환 피겨 키 프로필 나이 소속 유년 시절그리고 실력에 대한 평가
차준환 프로필
차준환 나이 출생 2001년 10월 21일 (21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연안 차씨
학력 서울잠신초등학교 (졸업) 휘문중학교 (졸업) 휘문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국제스포츠학부 / 재학)
차준환 키 신체 178cm | O형
종목 피겨 스케이팅 남자 싱글
함께 보면 좋은 글
- gv70 전기차 가격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제원 연비 시승기
- 엠폭스증상 전염 원인 감염경로 치료제 원숭이두창 국네 6번째 환자 발생
- 토레스 가격 제원 시승기 연비 실내 쌍용 중형급 suv
국가대표 2015-16 시즌~현재
차준환 소속 고려대학교 | 세종특별자치시체육회 스케이팅
클럽 토론토 크리켓 스케이팅 & 컬링 클럽
소속사 준플러스엔터
유년 시절
2005년부터 2009년 초반까지 잡지, 광고, 드라마 등에 출연하며 아역 배우로 활동했다. 다양한 배역들을 소화해야 하는 배우의 특성 상 꿈을 키우기 위해 방학 특강을 통해 피겨 스케이팅을 시작했다. 11살 때 트리플 점프 5종(러츠, 플립, 룹, 살코, 토룹)을 빠르게 마스터하며 선수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노비스 시절
2009-10 시즌, 피겨 스케이팅 선수로서 꿈나무대회, 동계체전, 종별선수권 등 전국 대회에 출전하기 시작했다.
2010년 5급 승급심사를 통과해 랭킹대회와 종합선수권 등 국내 주요 대회에 주니어부로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2010-11 시즌 2011 종합선수권에 첫 출전했고, 2011-12 시즌 2012 종합선수권 주니어 부문 우승자가 되었다.
2012년 6급 승급심사를 통과했다. 2012-13 시즌, 첫 국제대회로 아시안 트로피에 출전하여 더블 악셀+트리플 토룹 콤비네이션을 랜딩했고 어드밴스드 노비스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2013 종합선수권 주니어 부문에서 2연속 우승했다.
2013년 7급과 8급 승급심사를 연이어 통과하여 국내 종합선수권 대회 시니어부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2013-14 시즌, 시니어부로 처음 출전한 2014 종합선수권에서 5위를 기록했다.
평가
남자 싱글 피겨 스케이팅 선수로서는 상당히 큰 키와 체격을 지니고 있는데, 점프에서 불리할지언정 이를 잘 활용하여 부드러우며 섬세하고 우아한 연기를 보여주는 선수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스핀과 스텝, 트랜지션 등 비점프 요소가 강점이기도 하다. 뛰어난 스케이팅 스킬을 지니고 있으며 준수한 연기력과 함께 소위 음악을 잘 타는 선수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쿼드러플 살코, 쿼드러플 토룹 등 고난도 점프를 높은 퀄리티로 수행하며,본인의 신체조건에 따라 스케일이 큰 쿼드 점프를 보여준다. 트리플 악셀의 경우 높이가 상당하다. 5종 점프 중 플립과 룹에 강점을 보인다.
2018-19 시즌부터는 연결 점프로 트리플 룹을 실전에서 수행하는데, 이전보다 더 높은 기초점과 퀄리티를 얻게 되어 트리플 러츠+트리플 룹이 본인의 시그니처 컴비네이션 점프가 되었다. 그리고 스핀의 수행 퀄리티도 높다. 유연성이 뛰어난 편이라 보통의 시니어 남자 선수들이 많이 하지 않는 레이백 스핀을 수행하며, 카멜 스핀의 자세 변형으로 '유나 스핀'이 가능하다.
레이백 이나 바우어의 퀄리티가 매우 좋으며 일명 '준나 바우어'라는 애칭을 가지는 등 본인만의 시그니처 동작으로 알려져 있다. 곡선 방향으로 활주하며, 다른 선수들과는 달리 활주 중 고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2022 사대륙선수권과 2019 컵 오브 차이나 프리 스케이팅에서 보여준 이나 바우어가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다. 그리하여 이나 바우어가 포함된 코레오 시퀀스 수행시 높은 가산점을 받는다.
2019-20 시즌 초반에 언더 랜딩했던 쿼드러플 플립과 4-3 콤비네이션의 실전 성공,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쿼드러플 점프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과제로 남아있다.
3연속 콤비네이션 점프로 오일러+트리플 살코를 뛸 때 후속 점프에서 회전수 부족 판정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고, 트리플 악셀의 도입 시간이 다소 긴 것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러츠 점프가 정석이 아니지만,요즘 채점 경향 상 문제되지 않는 정도다.
한국 피겨 스케이팅의 남자 싱글 부문에서 역대급 기록들을 연이어 달성하고 있다. 4회전 점프 성공, 주니어 그랑프리 연속 우승 및 파이널 메달 획득,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진출 및 메달 획득, 챔피언십 대회 메달 획득 및 우승 등 한국 최초로 달성한 기록들이 굉장히 많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봐도 최연소 4회전 점프 성공, 주니어 세계신기록 수립, 두 번째 최연소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메달리스트 등 주목할 만한 기록을 많이 달성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