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데믹 뜻 이란 선언 endemic 어원 코로나

by 네임네 2023. 5. 12.
반응형

엔데믹 뜻 이란 선언 endemic 어원 코로나

본래 '풍토병'을 일컫는 용어였으나, 코로나19 등장 이후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엔데믹은 고대 그리스어의 '~속(內)에' 혹은 '한정된'을 뜻하는 접두사 'en'과 '사람' 또는 '사람들이 사는 지역'을 뜻하는 'demic(demos)'이 결합된 용어이다.

따라서 엔데믹은 특정 지역 내에 사는 주민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인 '풍토병'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엔데믹에는 인플루엔자(독감),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일본뇌염, 장티푸스, 콜레라 등이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19년 12월 중국의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 급속히 유행하여 120여 개국으로 확산되고 전 세계 누적 감염자수가 12만 명을 넘어서자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 코로나19에 대해 공식적으로 감염병 경보 6단계 중 최고 경고 단계인 '팬데믹'을 선언했다.

참고로 팬데믹은 감염병이 전 세계로 퍼져 대유행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이후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많은 의학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팬데믹을 넘어 엔데믹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하였다.

즉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고 지역적으로 확산되었다가 사라지는 감염병'의 형태를 띠게 된다는 의미이다.

코로나19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변화하고 있는 데에는 백신 접종률이 상승하고 치료제도 개발되면서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대처 능력이 향상되는 한편, 바이러스 역시 변이를 거듭하면서 치명률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점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는 '엔데믹'이라는 용어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선정한 바 있다.

엔데믹(endemic)은 넓은 지역에서 강력한 피해를 유발하는 팬데믹이나 에피데믹과 달리, 특정 지역의 주민들 사이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풍토병을 가리킨다.

엔데믹의 ‘-demic’은 ‘사람 또는 (사람들이 사는) 지역’ 등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의 남성형 명사인 'demos'에서 유래된 말이다. 즉, 감염병이 특정지역이나 사람(demos)에 한정된(en-) 경우를 가리킨다.

엔데믹은 한정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이기 때문에 감염자 수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예컨대 동남아시아·남미·아프리카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말라리아나 뎅기열 등이 이에 속한다.

한편, 에피데믹은 엔데믹이 널리 급속히 확산되면서 비교적 넓은 영역에 퍼지는 감염병을 가리키며 팬데믹은 에피데믹을 넘어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감염병 경고단계 중 최고 단계에 해당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