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계국 꽃 파종시기 꽃말 개화시기 효능은 무엇일까요? [ Golden-Wave , 金鷄菊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금계국 꽃말은 상쾌한 기분이라고 합니다. 꽃을 보면서 아침시작을 상쾌하게 시작하자
원산지 북아메리카
서식장소/자생지 화단
크기 높이 30∼60cm
금계국 효능
함께 보면 좋은 글
금계국은 비타민 C와 항산화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을 식혀주고 해독 작용이 있어서 천연 해열제라고 불린다. 금계국은 국화과 특유의 국화 향기를 가지고 있다.
달콤한 꽃향이 더해져 향긋한 맛을 낸다. 노란 금계국꽃을 우려내면 진한 주홍의 수색을 얻을 수 있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화단에 재배한다. 줄기 윗부분에 가지를 치며 높이 30∼6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1회 깃꼴겹잎이다.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나 윗부분의 잎은 없다. 옆갈래조각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꼭대기 잎이 가장 크며 둥근 달걀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모두 밋밋하다.
6∼8월에 지름 2.5∼5cm의 꽃이 줄기와 가지 끝에 1송이씩 핀다. 물 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에서 잘 자란다. 총포 편(總苞片)은 2줄로 배열되며 외포 편(外苞片)은 8개이고 선형(線形)으로서 녹색이다.
내포 편은 넓은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설상화는 8개로 황금색이고 윗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은 자갈색 또는 흑자색이다.
관상화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다. 수과(瘦果)는 가장자리가 두껍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금계국 특징
높이 30∼60㎝로 다년생 숙근초화이다. 전주에는 털이 없거나 약간 털이 나 있다. 분지가 잘되며 근생엽과 줄기잎은 좁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주걱 모양으로 거치가 없고 잎 끝은 뾰족하다.
금계국 계화시기
개화기는 6∼9월로 황색 꽃이 피며 꽃의 크기는 직경이 4∼6㎝ 정도 된다. 꽃대는 가늘고 길며 그 끝에 두상화가 핀다.
두상화는 일렬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중심부는 황색이다. 수과는 구형이며 막질의 넓은 날개가 있다. 관모는 1쌍의 작은 인편이 있다. 화단용으로 좋은 숙근초이다. 원산지는 아메리카, 열대 아프리카, 하와이제도에 100종 이상이 있다.
화재응용
여름 화단에 심어져 있기도 하고 야생화로도 볼 수 있다. 화재로서는 이것들을 채취해서 꽂는다. 선황색의 꽃색도 아름답고 키도 충분하기 때문에 어떠한 장식도 가능하고 스타티스나 소리다 스타 등 동색 계열의 꽃과 합시키면 멋진 감각을 느낄 수 있고 송이 수가 적어도 볼륨감을 낼 수 있다.
짧게 한 송이 솔새를 곁들여서 거는 꽂이에 사용하면 운치가 있다.
댓글